기관소개

  • 세이브더칠드런 홈페이지
  • 세이브더칠드런 인터내셔널
기관소개

기관소개

기관소개

인천광역시 아동보호전문기관은 아동복지법 제 45조에 의거하여 설치·운영되는 인천광역시 산하기관으로 세이브더칠드런이 위탁 받아 운영하고 있으며 학대 받는 아동에 대한 신고접수, 상담치료, 예방교육 및 홍보·캠페인, 일시 보호시설 운영 등 피해학대 아동과 가정 지원을 위한 아동보호사업을 펼치고 있습니다.

인천광역시 아동보호전문기관 사업의 기본 철학

① 아동의 권익 보장
아동학대예방사업은 학대 받는 아동뿐만 아니라 모든 아동들의 권익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추구한다. 이를 위해서는 학대 받는 아동들을 위한
다양하고 전문적인 치료 및 서비스제공과 함께 일반 아동들을 위한
아동학대예방교육 및 아동권리교육을 실시해야 한다.

② 가족기능 강화와 가족 보존
아동학대예방사업은 아동의 안전보장을 가장 중요시하는 원칙아래에서 가족분리 형태의 서비스 보다 가족보존 형태의 서비스를 우선적으로 고려한다. 아동학대예방사업은 해당아동과 가족이 아동학대 사례개입 과정 전반에 걸쳐 어느 정도 적극적으로 참여하느냐에 따라 결과가 달라지므로 아동보호전문기관의 상담원은 아동학대예방사업을 수행하는 과정의 각 단계에서 아동과 부모가 긍정적이고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하며, 이러한 과정을 통해 부적절한 가족기능이 회복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여야 한다.

③ 아동학대예방사업에 대한 지역사회의 참여유도
부적절한 아동양육은 고의적으로 계획되어진 행위라기보다는 신체적·정신적 장애, 사회적 경제적 결핍, 지지체계 및 자원의 부족 등으로부터 비롯된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아동보호전문기관은 가족이 그들의 아동을 보호·양육하는데 있어서 환경이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지역사회에 알리고, 지역사회구성원들이 자기 지역사회내의 모든 아동들이 건전하게 양육되는 것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참여하도록 유도한다. 더불어 아동이 하나의 독립된 인격체로 보호되어야 한다는 사회적 인식을 조성하기 위하여 다양한 아동학대예방교육과 홍보를 실시한다.